안녕하세요. 경제지식 블로거, 7투부입니다.😊
20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세계적인 주가 대폭락이 있었습니다. 동시에 한편, 뉴스에서 '이 소재'를 자주 언급했습니다. 바로, 국채 금리입니다. 아래 기사를 꼭 보시죠.
코로나19에 안전자산 선호 높아 ‘금값 상승, 美국채금리 하락’ (출처: 시사주간 / 2020.02.27)
코로나 '팬데믹'… 전세계 증시 도미노 폭락 (출처: 매일경제 / 2020.02.28)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 150년 만에 처음으로 1% 밑으로 떨어져 (출처: 이투데이 / 2020.03.04)
주식시장 대폭락이후, 경기부양을 위해 전세계 국가들이 강력한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을 펼쳤습니다. 덕분에 유동성 공급을 받은 주식시장은 다시 활력을 되찾으며 무서운 반등을 합니다. 하지만, 다시 주식시장에 경고장이 날라옵니다. 아래 기사들을 보시죠.
미국 국채금리 급등에 코스피 2.8% 급락 (출처: 한겨레 / 2021.02.26)
미국 국채금리 1.6%도 뚫어...증시 하루 만에 ‘풀썩’ (출처: 이투데이 / 2021.02.26)
뉴욕증시, 美 국채금리 급등에 하락…나스닥 3% 급락 (출처: 조선비즈 / 2021.03.19)
국채금리? 왜 자꾸 상승하고 하락하는 걸까요? 그리고 왜 주식시장의 흐름을 언급하는데 국채금리를 이야기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국채 금리, 상승 하락 이유' (1) 국채란? (2) 국채 금리와 국채 가격의 특성. (3) 국채 금리 상승 이유. (4) 국채 금리 하락 이유. (5) 국채 금리 확인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의) 채권 수익률 개념을 모르면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국채란?
국채란 국가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의미합니다. 정부는 국방, 도로, 항만 등의 공공재 혹은 기타 정부 서비스를 가계와 기업에 제공하기 위해 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누군가에게 돈을 빌리기 위해, 만기와 이자를 정하고 후에 돈을 갚겠다는 증서인 채권을 발행합니다. 그러면 먼저 제1차시장(Primary Market)인 발행시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고, 이 국채들은 다시, 제2차시장(Secondary Market)인 유통시장에서 여러 투자자들 간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한편, 유통시장은 국채의 환금성 또는 유동성을 부여하고, 국채의 시장가격 또는 발행가격을 형성해줍니다. 결과적으로 유통시장에서 투자자들의 매수와 매도에 의해 국채 가격이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입니다.
요약) 국채란 국가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발행된 국채는 발행시장을 거쳐, 유통시장에서 투자자들 간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시장의 원리에 의해 국채 가격이 변동합니다.
일반적으로 국채는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으로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채권은 발행자의 채무능력이 중요한데, 국가는 쉽게 망하지 않기 때문이죠. 한편, 여러 나라의 국채 중에서도 가장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국채는 바로, 미국 국채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은 미국 국채 중 20년물 이상의 장기 국채로 구성된 ETF, TLT와 미국의 대표 시장지수 S&P 500의 그래프입니다. 2020년 초에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경기 불황이 심화되고, 기업들의 실적이 악화되거나 망할 것이라고 우려한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인 미국 국채를 강하게 매수하려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국채 금리와 가격의 특성
국채도 채권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공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유와 원리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채권 수익률 글을 보시는 것을 꼭 추천드립니다.
위 공식을 처음보셔도 괜찮습니다. 단순히 암기하시면 됩니다. 다시 돌아와서, 저 공식으로 인해서 국채 금리(Yield)와 국채 가격은 반비례합니다. 아래 2가지 예시를 들겠습니다.
먼저, 국채 매수물량이 매도물량보다 많을 때입니다.
- 유통시장에 국채 물량이 희박해집니다.
- 국채 사기가 어려워, 국채 가격이 상승합니다.
- 국채 금리가 하락합니다.
국채 매도물량이 매수물량보다 많을 때는 어떨까요?
- 유통시장에 국채 물량이 많아집니다.
- 국채 팔기가 어려워, 국채 가격이 하락합니다.
- 국채 금리가 상승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시장에서 국채를 사려는 사람들이 더 많으면 국채 금리는 하락하고, 국채를 팔려는 사람들이 더 많으면 국채 금리는 상승합니다.
국채 금리 상승 이유
국채 금리가 상승하는 이유는 결국, 국채 가격이 떨어졌기 때문이고 시장에 매수물량보다 매도물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 인플레이션을 예로 들겠습니다.
국채 금리 상승에 대해, 그때그때마다 경기 상황도 다르고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시각이 존재합니다. 이는 전문가도 조심스럽게 말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여러 매체를 통해 공부하고 개인적인 저의 생각을 말하겠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화폐 가치가 하락하고 자산 가치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에게 국채 수익률(Yield)보다 주식 혹은 부동산 수익률(Yield)이 더 높을 경우, 너도 나도 국채를 매도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 (부연설명) 채권의 실질수익률(Yield)을 따질 때, 채권 고유의 명목수익률(Yield)과 기대물가상승률 개념이 필요합니다. 실질수익률 계산은 [실질수익률 = 명목수익률 - 기대물가상승률] 입니다. 명목수익률은 거의 변하지 않는 상황에서 기대물가상승률이 강하게 상승한다면 채권에 대한 수요는 줄어듭니다. 따라서 채권 가격이 떨어집니다.
국채 금리 하락 이유
국채 금리가 하락하는 이유는 결국, 국채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이고 시장에 매도물량보다 매수물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또한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 경기불황을 예로 들겠습니다.
국채 금리 하락에 대해, 그때그때마다 경기 상황도 다르고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시각이 존재합니다. 이는 전문가도 조심스럽게 말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여러 매체를 통해 공부하고 개인적인 저의 생각을 말하겠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이, 사람들의 사회활동이 적어지는 경우 경제에 불황이 찾아옵니다. 그렇게 되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소비를 줄이고 이에 따라 기업의 실적 또한 저조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주식과 같은 증권은 불안정해지고 안전자산인 국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납니다. 이에 따라 국채 가격이 상승하고 국채 금리가 하락합니다.
- (부연설명) 일반적으로는 경기 불황이 찾아오면 달러, 미국 국채, 금 같은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납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때는 이례적으로, 코로나가 가져온 시장 불안이 높은 달러 수요를 만들고, 대규모 채권 환매 요구로 이어져 자산운용사들이 서둘러 국채를 내다 팔았기 때문에 단기간에 국채 금리가 다시 상승했습니다.
- (부연설명) 또한, 경기불황으로 인해 정부가 경기부양을 위해 국채를 대량으로 발행할 경우 시장에서 국채가격이 하락하여 국채 금리가 상승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처럼 국채 금리가 오르고 내리는 이유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정의하기가 어렵습니다.
국채 금리 확인법
국채 금리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기본, 심화로 소개하겠습니다.
(기본) 먼저, 단순하게 금리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싶을때 사이트입니다.
- 네이버: 검색창에 [국채금리]를 검색 (네이버, 국채 금리 확인)
- 엔베스팅닷컴: Investing.com에 [시장]-[채권]-[세계 정부 채권] 클릭 (인베스팅닷컴, 국채 금리 확인)
(심화) 이번에는 역사적인 금리 Data를 받아서 Excel로 활용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사이트입니다.
-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통계분류선택]의 검색창에 [국제금리]를 검색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 미국 재무부: 'Daily Treasury Yield Curve Rates' 데이터 타입 선택 (미국 재무부)
이 밖에도, 독자 여러분께서 참고하시는 사이트를 공유해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국채란 무엇이고, 국채 금리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채 중에서 안전한 것으로 으뜸인 미국 국채는 전세계 증시와 강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은 국채 금리에 대해 이해하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국채 금리에 대해 이해하시게 되면, 추후 '장단기금리차'라는 개념을 이해하기 쉽고, 이를 통해 추후에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주식 시장의 위험을 미리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장단기금리차에 대한 개념은 추후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경제적 지식이 경제적 기회를 낳고
경제적 기회가 경제적 자유를 낳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